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심장병]이기고 건강하게 살자

by 24부작 2020. 6. 4.

심장병_선천성심장병

심장병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에게 우리가족에게 일어날 일이라고 생각치 못했다.

아이가 아프고나서 나는 막막하고 나의 무지함에 답답함을 느꼈다.

 

심장병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한다.

 

 

 

체중에 신경써야한다.

눈치껏 가려먹고 편안하게 생각해야한다.

 

심장 돌연사는 과거 60대 이후 주로 발병했으나 지금은 30대 40대 까지도 확장되는 추세라고 한다.

심장병으로 사망하는 사람의 비율은 20년 전보다 열 두배가 늘었다. 왜그럴까?

 

심장병이 위험한 요인이 무엇일까?

고혈압, 나쁜 콜레스테롤과 지방, 당뇨병, 흡연, 비만 , 스트레스 등이 있다.

그리고 우리 아이는 원인불명의 선천성 심장 기형이다.

 

아이는 태아 30주에 심장이 비대해진것을 확인했다.

심장 정밀 초음파를 진행하였고 결과적으로 심장이 기준선을 넘어 많이 비대해진 상황이라

입원을 필수적으로 하여 아이의 상태를 매시간확인하며 응급 분만에 대한 준비를 해야했다.

신랑과 나에게는 심장질환이없다.

그런데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하지만 원인보다 이제 어떻게 살아야할지 이아이와 어떻게 행복하게 살지를 고민해야할 시점이다.

 

심장병에 좋은 습관은 무엇이 있을까.

 

우선 걷기! 라고 말하고싶다. 10분씩 나눠 걷기.

내가 조사한 자료등에 걷기에 대한 중요도를 강조한 글들을 많이 봤다.

걷기 운동은 우울증을 예방하고 비만과 당뇨 정신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입증된 운동이라고 한다.

그리고 스트레스 받지 않는 것이 좋다.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야한다. 우리는 가족끼리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한다.

함께 맛있는 것을 먹고 특별하지 않아도 놀이터 등에서 노는 일상이다.

 

심장병 선천성 심장병 등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처럼 지병이 있는 경우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참고로 신앙인들이 비 신앙인들보다 수명이 길다고한다.

종교를 같거나, 악기연주, 명상, 취미활동을 많이하여 심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모르고 지났던 다양한 심장에 대한 정보들

우리는 모두가 자신에게 문제가 닥치기 전에 흘러가는 정보들을 잡지 못한다.

나또한 그랬다. 그래서 나는 심장은 바로 생명이며 심장이 아프면 생명이 끝이라는 극단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으로서

심장의 중요성을 한번더 강조하고싶다.

심장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흘리지말고 우리모두 집중해서 심장건강을 돌보길 바란다.

심장은 나의 생명이고 가족의 생명이다.

 

 

심장에 좋은 푸드는 어떤것이 있나요?

키위, 포도, 자두, 당근, 수박, 블루베리, 토마토, 생강, 양파 등이 있다.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 음식들이 좋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음식들을 하루 일곱번 이상 먹는게 좋다.

대부분 사람들은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우리는 해낼 수 있다.

심장병을 예방하고, 심장병 기저질환 환자들은 심장을 건강하게 지키기위해

우리는 노력하고 또 노력해야한다.

심장병 이겨내자!

LIST

댓글